본문 바로가기

마케팅관련 archive

두번째 방의 열쇠

출처: Lee&DDB 이용찬 사장님

상대방의 뉴런을 한번도 가지 않은 '새로운 길'로 가게하라!
그것이 천재로 가는 두번째 방의 열쇠이다.

이 열쇠를 내손에 쥐기 위해서는 '고정관념'이라는 강을 먼저 건너야한다.
고정관념이 무엇인지 정확히 설명할 수 있는가?
무엇때문에 고정관념이 생기는지, 왜 일반인은 그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기가
힘든 것인지, 고정관념을 벗어나려면 정확히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고 있는가?
특히 우리는 고정관념을 벗어나는 방법에 대해 일갈을 하신 많은 분들의
책이나 강연을 보거나 들은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나는 그분들의 말씀들에서 '그래 저것이구나'라는 깨달음을
받은 적이 단한번도 없다. 왜냐하면 그분들의 해법이라는 것이 '고정관념'이라는
말처럼 형이상학적 언어들을 조합한 것이어서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거나,
방법이라고 얘기하는 것들이 하나같이 말도 안되는 것들이었기 때문이었다.

예를 들면, 고정관념을 깨려면 '지금까지와는 다른 각도에서 사물을 바라보아야 한다'는 식이다.
말이야 쉽지 '여러가지 다른 각도에서 사물을 바라보면'
지금까지 봤던 것과는 다른 면을 볼 수 있기는 하겠지
그런데 문제는 다른 각도에서 사물을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선
명쾌한 설명이 없다.
자꾸 추궁하면 '그냥 다른 각도에서 보도록 열심히 노력하라. 열심히 하면
안되는 것이 없다.' 무조건 노력하라는 식이다. 그리고는 조금 미안하던지
말도 안되는 덕담을 늘어 놓는다. 이때 주로 쓰여지는 얘기가 바로 에디슨의
명언이다. '1%의 영감과 99%의 노력.....' 빌어먹을 인간들!
무조건 열심히 노력하면 된다고 얘기하는 인간들때문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치유할 수 없는 절망감과 좌절을 맞봐야 했단 말인가?

또 그들은 이런 얘기도 한다.
"패러다임을 바꿔라! 그렇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한다."
어떻게 하면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데? 하고 물어보면
"지금까지 가지고 있던 모든 생각의 틀을 바꿔야 한다." 고 말한다
그럼 또 질문해 본다. 어떻게 하면 바꿀 수 있는데?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생각을 하도록 노력해야한다."
빌어먹을 또 그 소리! 아니 어떻게 하면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는데?
"다른 관점에서 사물을 바라보아야 한다."
아이고 하나님, 이런 인간들을 왜 아직도 이 세상에 머무르게 하시나요!

이런 말도 들어봤을 것이다.
"여행을 많이 하라, 다양한 경험을 하라. 그러면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다"
좋은 얘기다. 근데 왜 여행을 많이 하면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는 걸까?
"여러 가지 새로운 것을 많이 보니까"
새로운 것을 많이 보면 왜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는 거지?
"새로운 자극이 새롭고 다른 생각을 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어떻게? 왜? 무었때문에? 무조건?
"그래 무조건 새로운 것을 많이 봐라. 그러면 보일 것이다!"
이렇게 무책임 할수가....
빌어먹을 인간들! 차라리 나보고 산에 들어가 선을 하라고 하지.

이런 사기꾼들의 말에 더이상 속지 말자.
절대 이런 류의 책을 사보지 말자. 차라리 그돈으로 불우이웃돕기 성금을
내는 편이 훨씬 나으리라.

고정관념을 깨려면 먼저 고정관념의 정체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한다.
고정관념이라는 놈을 한번 탐구해보자.
다음 글을 읽기전에 독자들께서 먼저 '고정관념'에 대해 논하고 있는 기존의
주장들을 미리 찾아보시면 더욱 흥미로울 것이라 생각된다